로봇 스스로 위치 찾고 이동 ‘사람처럼 움직인다’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트위니 천영석 대표 

 

대전역 1번 플랫폼이곳에서 광장에 위치한 택시 정류장에 도달하려면 오가는 사람들을 피해 우측계단을 이용역사 밖으로 나가야 한다.’ 트위니(TWINNY) 인터뷰를 위해 대전광역시에 도착한 기자의 뇌 회로다사람은 이처럼 이동할 때 끊임없이 자기 위치를 추정하고, ‘지도를 작성하는 뇌 활동을 반복한다.

 

자율주행 로봇도 사람과 같은 수준의 기능을 할 줄 알아야 한다자율주행 로봇의 기술력을 가르는 포인트는 자기위치추정’ 유무다. ‘내가 어디에 있지?’, ‘경로 계획상에서 지금 내 위치가 어디지?’ 등 끊임없이 자기의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면서 이동할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특히이런 능력은 물류센터처럼 시시각각 환경이 변하는 곳에서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지금까지 수많은 기업이 자율주행 로봇을 출시했지만상용화에 성공하지 못한 이유다.

 

트위니 천영석 대표는 중기이코노미와의 인터뷰에서 트위니는 3D 라이다(LiDAR)를 기반으로 지도상의 현재 로봇 위치를 연속적으로 추정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맞게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영자와 노동자 양측에 도움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답은 시장과 고객에 있었다물류에 집중한 이유

 

 

접견실로 안내하겠습니다.” 트위니 본사 로비에 들어서자마자 기자를 반긴 정체는 볼빨간 로봇이었다생긋 웃는 표정으로 자신의 몸체를 돌리더니 우측 복도 중간에 위치한 접견실로 안내했다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린 로봇은 스르륵안으로 들어선 뒤 다시 기자를 보며 방긋 웃는다약 1분간의 이 여정은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순조롭게 이어졌다.

 

트위니는 쌍둥이 형인 천홍석 대표와 형보다 3분 늦게 태어난 천영석 대표가 2015년 8월 창업한 회사다카이스트 박사 시절 자율주행 로봇을 연구했던 천홍석 대표가 당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다니고 있던 천영석 대표에게 창업을 제안해 함께 회사를 키웠다.

 

현재 물류에 특화한 로봇으로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처음부터 물류 분야에 초점을 맞췄던 건 아니다짜인 동선대로 공정이 진행되는 공장은 자율주행 로봇보다는 컨베이어 벨트나 무인운반차(AGV)의 역할이 컸고현장마다 요구사항이 달라 커스터마이징 작업에 들이는 시간노력에너지가 방대했다병원도서관 등 다른 분야 역시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존재했다이에 시장에 맞는 로봇을 개발하자는 판단이 섰고물류센터가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한다당시에는 매출이 1/3 이하로 줄었지만, 2023년 4월 물류센터에 최적화한 로봇인 나르고 오더피킹을 출시해 이전보다 2배 넘는 매출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천영석 대표는 처음에는 낯선 형태의 로봇이었기 때문에 첫 고객을 유치하기까지가 힘들었다하지만고객사가 생기고재구매가 이뤄지면서 입소문이 났다무엇보다도 로봇 효과에 대한 검증 등 레퍼런스가 확보되면서 빠른 확산이 이뤄졌다고 뿌듯해했다.

 

사람처럼 움직이는 로봇’ 차별화구독서비스로 부담 낮춰

 

 

나르고 오더피킹은 물류센터에서 탁월한 능력을 자랑한다물류센터 특성상 1만평(약 33057)이 넘는 공간에 획일적으로 생긴 랙이 늘어서 있고이곳에 있던 박스는 실시간으로 없어지고채워진다따라서 2D 라이다 센서로는 위치 인식이 어려워 3D 라이다 센서는 필수다

 

 

하지만무턱대고 3D 라이다 센서만 붙여서는 안 된다. 1초에도 여러 번 자기 위치 인식을 해야 하는데, 3차원 라이다 센서로 얻는 데이터의 종류와 양이 어마어마해 데이터 처리를 잘하지 못하면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이다트위니는 이런 자기위치추정 기술로 상용화에 성공한 케이스다.

 

그만큼 현장 도입도 쉽다타 물류 로봇의 경우 바닥에 격자형으로 부착된 마크를 인식해 움직이는 방식이어서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설비를 새로 깔아야 한다이로 인해 1~1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비용 역시 천문학적으로 들어간다설치 후에는 설비 변경도 어렵다트위니의 로봇은 완전 자율주행이기 때문에 추가 설비에 대한 부담이 없어 기존의 물류센터에 바로 투입이 가능하다

 

노동력 감소에도 획기적이다오더피킹 업무에서 가장 힘든 일이 카트를 밀며 이동하는 것인데이 부분은 로봇이 책임진다사람은 주요 포인트에서 로봇에게 물건을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트위니는 여기서 더 나아가 4300만원이 넘는 로봇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기 위해 구독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물류센터는 가장 큰 고민이었던 높은 인건비와 업무처리 속도사람의 실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실제로현장에서는 업무속도와 생산성이 2배 이상 향상됐고비용은 50% 정도 줄었으며오피킹 같은 휴먼에러는 1/10 이하로 감소했다고 평가했다현재 나르고 오더피킹 로봇은 팀프레시용마로지스한익스프레스 등 15곳에서 이용하고 있고작년에만 약 140개의 로봇을 판매했다.

 

 

해외로 영역 넓힌다시장에 귀 기울이는 로봇 기업

 

트위니의 자율주행 로봇기술은 해외의 관심도 받고 있는데특히 인건비가 비싼 국가에서 선호도가 높다천영석 대표는 올해부터 유럽미국일본 등에 진출할 계획이고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했다.

 

 

이 외에도 트위니는 일상이 편해지는 로봇’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1년 전부터 트위니 로봇은 세종시의 한 주상복합건물의 커피전문점에서 일하며 앱으로 주문을 받고혼자 엘리베이터를 탄 후문 앞까지 배송해 주고 있다또한, ‘로봇이 쓰레기 분리배출을 하는 콘셉트로 사업화한 기업에도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쳐 로봇이 인간을 빠르게 대체해 가고 있는 만큼 일자리에 대한 여러 시선은 존재하기 마련이다이에 대해 천영석 대표는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천 대표는 “100년 전만 하더라도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일자리가 존재했다하물며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빠른 오늘날에는 더더욱 피할 수 없는 부분일 것이라며, “앞으로는 단순 반복하는 업무는 로봇이 대신 하고그에 맞춰 새로운 일자리들이 생겨날 것이다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부정적인 부분은 사회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개발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냈다그는 기술에는 양면성이 있기 때문에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도 분명히 발생할 수밖에 없다그러므로 기술을 만드는 사람은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연구·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 면에서 천영석 대표는 현장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시장과 고객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는 현장을 보면 무조건 자동화만이 정답은 아니었다. ‘사람이 없으면 좋겠지라는 단순한 생각이 아닌시장에서 요구하는 니즈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 계속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며,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는 따라올 기업이 없을 정도로 앞서 있다고 자부한다그 기술에 걸맞게 글로벌 시장에서 자율주행 로봇 하면 트위니가 떠오를 수 있도록 세계시장 1위를 목표로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중기이코노미 김범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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